추진과제 | 과제1 | 참여와 존중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민주적인 학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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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진내용 | * 행복나눔학교의 철학과 비전 공유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자치공동체 문화 만들기 * 학년 중심의 자율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민주적 소통의 학년 문화 만들기 * 학생회와 학년·학급자치 활동을 통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자치문화 활성화 * 정기적인 학부모회를 통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기반 조성 * 공동체의 문제를 인식하고 함께 해결하기 위해, 종중의 약속과 회복적 대화를 통한 경계 세우기와 자발적 책임 교육 운영 * 교육과정에서 실천하는 평화감수성, 회복적 생활교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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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2 | 학습자 중심의 미래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 | |
추진내용 | * 배움중심 수업으로 질 높은 배움과 행복한 삶 보장 * 상호협력을 통해 모든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자신을 표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편견 없이 수용하여 서로의 배움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 운영 *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미래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 * 디지털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교육 * 학생 진로 연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* 배움과 성장 중심 평가가 연계된 교육과정 활성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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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3 | 함께 배우는 실천중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| |
추진내용 | * 학년협의를 통한 교과간/학년내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* 교과협의회를 통한 교과 본질 및 핵심 역량을 살리는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*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교사와 학생의 질 높은 배움 추구 * 학교밖 교직원 학습공동체 운영으로 행복나눔학교로서 행복교육의 리더 역할 수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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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4 | 더불어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협력적 교육 생태계 구축 | |
추진내용 | * 서클과 학급자치를 통한 존중과 배려의 교실문화 만들기 *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문화 만들기 * 교사의 약속과 학급 존중의 약속 실천으로 신뢰와 협력의 학교문화 만들기 *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교육 활동 참여 강화를 위한 네트워크 강화 |